· 여행 이야기/국내여행

서울 근교 수원 여행 2. 수원화성 (서장대 가는법 / 서장대~화서문)

miiiiing 2021. 12. 24. 10:13
반응형

 

 

 

 

수원 여행 두 번째.

 

화성행궁 관람 후 수원화성을 쭉 걸어보기로 했어요.

 

화성어차라고 한 바퀴 돌아볼 수 있는 게 있던데

저는 안 탔지만 걷기 힘드신 분들은

타시면 재밌을 거 같아요 ㅎㅎ!

 

 

저는

서장대-화서문-장안문-북수문(화홍문)

-동북각루(방화수류정)- 동장대-창룡문

순으로 다녀왔어요!

 

방화수류정까지만 가야지 했는데

어쩜.. 걷다 보니 창룡문까지 걸었네요ㅋㅋ

 

 

 

 

* 서장대 가는 길 ① *

 

저는 행궁에서 출발했는데요, 

서장대에서부터 출발해서 걷고 싶은데

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겠어서 

화성행궁 출발 / 서장대 도착으로

네이버 지도에 찍었더니 아래처럼 나와요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지도에 25분 쓰인 곳이 여기 ^^..

저 멀리 팔달문이 보이네요.

근데 여기서 올라가는 길이 좀 힘들더라고요 ㅠㅠ

걷기가 아주 불편합니다.....

돌아가기도 하고!!

 

 

그런데 

 

 

나중에 수원화성을 한번 더 갔었는데요

나중에 알고 보니 주차장에서

올라가는 길이 있더라고요?

뚜벅이라 몰랐던 것인가..

바보라 몰랐던 것인가...ㅋㅋㅋ

 

 

 

* 서장대 가는 길 ② *

(아래 지도)

화성행궁 나오셔서

주차장길 통해서 구불구불한 길 올라가시면

화성어차 지나가는 길이 나오는데 (지도에 빨간 선)

건너셔서 계단 올라가시면

서장대가 나와요! (지도에 노란 선)

노란색선은 지도에 길로 안 떠요!

여기가 더 가까워요...

(물론...계단 한참 올라가긴 해요^^..)

길도 정리되어 있어서 걷기 더 편하고요.

 

 

 

공방거리 구경 안 하실 분들은

이쪽으로 올라가셔도 좋을듯해요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그리고!

파란 길로 올라갔더니 서장대 가기 전에

매표소가 있었는데요. 서장대는 유료 관람이라

입장료가 있었어요.

(저는 COOV 쿠브 앱으로 무료입장했어요.

2021년 12월까지.)

그런데 빨간색+노란색 길로 갔더니

매표소 지나서 서장대 가는 길목으로

올라오더라고요.

 

왜 이렇게 되어있는지 잘 모르겠지만...

참고하세요 ^^...ㅋㅋㅋㅋ

 

 

 

 

* 서장대 입장료 *

개인

성인 1000원

청소년 및 군인 700원

어린이 500원

 

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 ' 문화가 있는 날'

수원시민, 한복 착용 시, 만 6세 이하, 만 65세 이상

입장료 면제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힘든 길로 올라와서 서장대를 향하여 걷기! ㅋㅋㅋ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매표소 지나서 서장대가 보여요 ㅎㅎ!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이 날 날씨가 맑고 좋아서 수원시내가 

쫙 보이는 게 시원시원ㅎㅎ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서장대에서 내려오면서 화서문쪽으로 걸어갔어요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화서문이 나오기 전 서북각루 성곽 아래로

억새가 너무 예쁘더라고요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못 참고.... 화서문으로 내려와서

성곽 바깥길로 나왔어요.

내려와서 보니 화서공원이라고 되어있네요.

그냥 길이 아녔음...ㅋㅋㅋ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억새를 내려다봤던 서북각루가 보여요ㅎㅎ

성곽 안쪽으로 걷는 거보다

바깥에서 걷는 게 성곽길을 더 잘 볼 수 있는 거 같아요

저는 처음이라 그냥 다시 성곽 안쪽으로 들어가서

걸었는데 다음에는 성곽 바깥으로 쭉 걸어보고 싶네요.ㅎㅎ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억새 감상 마치고 

화서문으로 돌아왔어요.

 

 

 

이제 화서문에서 장안문으로

출발!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* 수원화성 *

- 관람시간 : 09 : 00 ~ 18 : 00 (연중무휴)

개방형으로 관람시간 이후 무료 관람 가능

 

 

 

728x90
반응형